언론보도
언론에 소개된 성호그룹 소식입니다.
매출 1위 성호기업,성장성 1위 알테코... 수익성1위 흥진
15일 현재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감사보고서를 공시한 30개 철스크랩기업의 2014년 경영실적을 분석한 결과(전년 실적과 큰 차이 나는 4개사 제외, 실제 26개사 조사 기준) 성장성지표인 매출액증가율은 -11.7%로 2012년(-12.2)과 2013년(-9.1%)에 이어 3년 연속 뒷걸음쳤다.
작년에는 시장평균단가가 348원(kg, 경인충청권 생철B 유통가격 기준)으로 2013년 대비 13.2% 하락했고, 시중 공급량(물동량) 역시 1660만 톤으로 전년 대비 8.2% 감소해 매출부진으로 이어졌다. 26개 조사대상 기업 가운데 전년대비 매출액이 증가한 곳은 알테코(+49%) 모아스틸(+8.5%) 알엔씨(+6.0%) 경한(+3.9%) 부성자원(+0.7%) 흥진(+0.4%) 등 7곳으로 모두 현대제철 납품 협력사들이다.
국내 주요 스크랩기업 매출*영업이익률(2014년)
◇이자보상비율 1.1 …1억벌어 1억 이자 내
매출부진 속에 수익성과 재무건전성 역시 개선되지 못했다. 26개 조사대상기업의 지난해 평균영업이익률은 1.0%로 2013년(1.3% 당시 29개사 조사기준)에 이어 2년 연속 최저 기록을 세웠다. 26개 기업 가운데 영업이익률 상위 3개사는 흥진(5.9%) 부광자원(4.1%) 기전산업(3.7%) 순이었다.
또 영업이익이 늘어난 곳은 기전산업, 알테코, 경한, 대한강업, 대지에스텍 등 5곳뿐이다. 나머지 13개사는 영업이익 감소, 8개사는 영업 손실을 봤다. 조사대상기업의 81%가 영업이익이 줄거나 손실을 본 셈이다.
영업이익으로 금융비용을 얼마나 감당하는지 나타내는 지표인 이자보상비율은 평균(26개사) 1.1로 매우 낮았다. 한국은행이 조사한 1700개 국내기업의 평균 이자보상비율(2013년 기준) 4.0과 큰 차이가 난다. ‘1.1’은 영업이익으로 1억원을 벌었을 때 이자로 1억 원을 낸다는 뜻이다. 수치가 높을수록 재무안전성이 좋다.
부채비율 역시 지난해 300%가 넘는 스크랩기업은 11곳으로 조사대상의 42%를 차지했다. 100% 미만 기업은 4곳, 100~200% 기업 4곳, 200~300% 기업은 7곳으로 각각 파악됐다.
전문가들은 제강업계에 종속된 산업구조 특성상 스크랩업계의 저성장기조가 당분간 계속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방산업인 전기로제강업계의 성장이 정체돼 있어서다. 지난해 전기로제강업계 매출액 증가율은 -9.9%(현대제철 제외 9개사 기준)로 3년 연속 마이너스였고, 영업이익률도 조사대상의 70%인 7개사가 2%를 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