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언론에 소개된 성호그룹 소식입니다.
손명익 회장 “도전하는 자세, 열정과 투지 있다면 성공할 수 있다”
마음먹고 노력하면 안되는 일이 없다는 속담이나 명언들이 즐비하다. 알고 있고 공감하는 부분이지만 나에게만 적용이 안된다고 생각한다. 성호그룹 손명익 회장은 “그만큼 열정이 없고 투지가 없기 때문이다”고 지적한다. 나 자신을 바꾸기 위해서 끊임없이 도전하면 변하게 되고 남 보다 더 노력한다면 못 이룰 것이 없다는 말이다.
늘 도전하라!
요즘 매스컴에는 어두운 내용이 주를 이룬다. 정치적인 부분이야 어제 오늘 일이 아니지만, 경제적인 부분까지도 추락에 연속이다. 특히 국내 경제의 한 축을 담당했던 조선업 몰락은 위기감마저 들게 한다. 생계를 책임지는 가장들, 취업을 걱정하는 학생들 모두 경제 위기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 희망적인 메시지가 필요한 대목이다.
성호그룹 손명익 회장. 생필품을 제조하는 회사가 아니다 보니 모르는 사람들도 많겠지만,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이라면 전국적으로 유명한 인물이다. 늘 변화의 중심에 서서 새로운 도전을 일삼고 곧 성장으로 이어진 알짜 중견기업 오너로, 열정과 투지로 ‘성공’이 무엇인지 일깨워주고 있다.
‘흙 수저’도 ‘금 수저’로 충분히 변모할 수 있다는 희망을 제시하는 인물, 바로 그가 손명익 회장이다. 짧게 그의 삶을 조면해보면, 1970년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혼돈의 학창시절의 거친 그는 마음잡고 사회에 첫발을 디디며 했던 일이 목욕관리사와 구두닦이였다.
‘돈을 벌어보자’는 목표 아래 남보다 몇 배나 열심히 일했고 악착같이 돈을 모았다. 1톤 차량을 구입해 고철장사를 시작한 그는 오직 부지런함과 성실함, 긍정적인 사고와 지칠 줄 모르는 끈기와 열정으로 1994년 대호철강을 창립한다. 숱한 어려움을 이겨내고 성호기업과 성호금속1~3공장, 성호철강, 성호정공, 성호건설, 성호리조트, 성호S&C 등을 거느린 중견기업으로 성장시켰다.
늘 ‘도전’을 마음에 품고 있었던 탓에 리사이클링 사업에 국한되지 않고 다방면으로 진출할 수 있었고, 현재와 같은 조선경기 위축에도 선방을 이어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특히 국내 대부분의 기업들이 신규 투자에 인색한 반면 성호그룹은 새 비전을 찾는 공격적 투자를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다. 어렵게 살아온 그였기에 사세 확장과 더불어 사회공헌에도 열심히다.
쇼트볼 생산량 1위 등극
성호그룹의 도전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철스크랩 분야 KS인증 1호를 획득한 것.
KS인증은 ISO와는 다르게 품질관리에 대한 부분을 많이 요구하는 것으로, KS 기준에 맞는 규격과 품질을 생산하기 위한 시스템을 만들어야 해 철스크랩 업계는 다른 제조업과는 다른 특이성이 있어 상당한 노력을 요한다.
(주)성호기업은 KS인증을 위해 스크랩업계 최초로 도입한 ERP 및 SCM System 넘어 QC(품질관리) 전담조직을 별도로 두고, 사내 경영전반과 제품의 표준관리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며 그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고 관리했다. 또한 직원교육과 철스크랩의 입출고와 감량, 수요자 불만처리까지 관리하고 그것을 데이터화해 원가에 반영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가동했다.
지난해에는 쇼트볼사업부가 국내 쇼트볼 생산량 1위에 등극했다. 또 지난 5월에는 쇼트볼 판매량이 역대 최대인 3,720톤을 달성하기도 했다. 월평균 7만톤 규모의 철 스크랩 조달능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철 스크랩 공급과 원가 경쟁력을 갖췄기 때문이다. 사업부는 특히 품질 기준이 매우 까다로운 일본에서도 인정을 받아 TOYOTA 자동차, HINO 자동차, HITACHI 메탈, YANMAR, 신닛데츠미스킨, JMU 조선소, MITSUI 조선소, 등 주조, 건설기계, 조선소에 납품하고 있다. 또한 인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베트남, 필리핀, 대만, 태국 등 동남아 1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최근에는 신규 아이템을 찾아 중국 전역 공략에 나섰다. 업무 특성상 중국 출장이 잦은 손 회장이 찾은 것은 ‘홈케어 서비스’로 포장이사나 인테리어, 방역 등 복합적인 서비스를 실행하는 물류회사 개념의 사업체를 꾸려 나간다. 중국 최초의 회사로, 먼저 상해와 북경 지역을 거점으로 삼고 향후 5년안에 지사 건립 등으로
중국 전역을 커버할 계획을 세웠다. 또 중국에서 사용되고 있는데, 전선 없이 불이 들어오는 조명과 105.5℃로 3분 30초만에 찔 수 있는 최첨단 찜통기 등 제품의 한국총판이 돼서 국내에 보급할 예정이다.
직원들이 만족하는 회사로 키워나갈 것
“나는 진짜 열심히 노력했지만 결과가 안좋다면 더 해봐라. 죽도록 해보면 반드시 뜻 한 바를 이룰 수 있다.” 손명익 회장이 인터뷰 내내 강조한 말이다. 하지만 실상은 그의 말과 대조적이다. 편한 것만 추구하는 이기적인 마음이 나락으로 빠져들게 만들고 있는 것. 취업난의 경우가 대표적인 사례다. 대기업과 사무직만을 선호하는 경향으로 생산직은 외면된다.
산업 현장에서의 핵심기술은 외국인 근로자가 습득하는 반면 한국인은 커피 서빙 등 단순 노동과 같은 아르바이트만 하고 있다. 무슨 발전이 있을 수 있을까. 직업에 귀천이 어디 있으며, 해외 선진국 사례처럼 기술공이 대우 받는 국가가 돼야 한다. 현 시점에서 보면 앞으로의 국내 미래가 더욱 어둡게 느껴질 뿐이다. 손 회장은 “국내에서 고용이 안 일어나고 임금은 계속해서 오르고 있다. 기업들은 국내 투자를 외면한다”며 “한국의 경쟁력 상실로 이어지고 나아가 국내 산업 전반이 피폐해질 것”이라고 한탄했다.
이어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던 기성세대들의 노력을 거울삼아 젊은 층의 새로운 도전이 필요하다. 어려운 것이 아니라 발상이 중요하다. 내가 꿈꾸는 바를 이루기 위해 죽도록 도전하는 정신이 펼쳐지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인터뷰 말미에 앞으로의 꿈이 무엇인지 물었다. “돈을 벌어보니 내 것이 아니었다. 젊었을 때보다 지금이 더 못 쓰고 있다. 앞으로는 더욱 봉사활동에 매진할 계획이다. 이보다 먼저 고용 안정에 노력하고 직원들이 만족하는 회사로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
출처- 시사 뉴스피플